교육과정

Education Curriculum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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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목록
과목명
다문화사회의 이해

개인, 가족, 지역사회, 구가마다 다른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이러한 성장발달단계(아동, 모성, 성인, 노인)에 따른 건강문제의 다양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문화, 문화와 건강, 문화와 간호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권내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간호중재를 습득하며, 문화의 차이에 따른 대상자의 건강요구와 관리방법을 수용하기 위한 전문직 태도를 함양한다.

삶과 죽음

최근 긍정심리학의 주요 분야의 중요한 경험적 발견들과 이론들을 개관하고 탐구한다. 나아가 한 인간의 행복에 긍정심리학의 연구 결과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기여할 것인지를 탐색한다. 나아가 인간의 행복은 개인과 집단에게 어떻게 만들어지며 체험될 수 있는지를 개인과 사회의 측면에서 실험적으로 다룬다.

보건통계학 및 실습

보건통계 지표의 이해 및 주요 통계치의 산출 방법,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분석기법 등에 대한 내용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반복 연습한다.

해부학

인체의 구조와 그 계통적, 국소적관계 등에 대하여 광범위하고도 정밀한 지식을 습득시키며, 실제로 시체를 해부하여 인체의 각 구조물 및 그 유기적인 관계 등을 관찰함으로써 산지식을 습득시킨다.

간호학 개론

간호 및 실무와 관련되는 주요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간호 실무에 기본이 되는 개념에 대한 소개를 통하여 간호학 전반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다.

약리학

질병의 치료진단 및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과 생체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약의 물리학적 성질, 화학 구조 등의 기본지식과 약을 생체투여 시 일어나는 약리작용, 그 작용기전 및 약의 흡수 분포대사, 배설경로 등에 관한 지식과 임상응용능력을 습득케 한다.

기초간호과학1,2

간호학의 기초과목으로 인간 신체구조와 기능의 제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기 위함이다. 이 과정을 수강한 학생은 정상적인 신체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 비정상적인 신체구조와 기능을 구별하고 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건강사정 및 실습

신체 각 부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신체사정방법과 실습을 병행하여 간호사정 및 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학생들은 간호 임상 현장에서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중재 및 간호평가의 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실무적용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증진시킨다.

인간발달이론

태생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발달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간호연구

간호연구에 대한 단계적인 지식을 학습함으로서 간호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간호연구연습

간호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연구계획서를 준비하여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이다.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건강요구를 갖고 있는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간호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중의 하나로서 치료적 인간관계를 맺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전개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학적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기본간호학 1,2

간호실무의 기본이 되는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간호대상자의 건강요구와 관련된 사정법 및 기본중재술의 이론 및 지식적 체계를 습득함으로서 체계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간호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기본간호학 1,2 실습

간호대상자의 건강요구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정 간호술 및 기본간호요구술 등을 익힘으로서 간호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능력을 기르고 임상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간호학 1,2,3,4,5,6

성인간호의 주요개념과 공통적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성인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순환계 및 호흡기 장애, 영양공급 장애와 조절장애, 맥박계 및 신경계 장애, 배설장애 및 감각계 장애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각 기관 구조의 생리적, 병리적 현상에 대한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사정, 중재, 평가하는데 요구되는 지식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 1,2,3,4 임상실습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신체 각 부분별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간호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간호중재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을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간호행정학 1,2

조직의 관리와 지도력, 인력관리 및 개발 방법, 소비자 관리, 업무의 효율적인 전달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간호행정학 1,2 임상실습

건강관리 기관의 조직적 특성, 간호관리자의 지도력 발휘, 간호단위의 시설, 물품, 인력 관리방법을 실습한다.

아동간호학 1,2,3

성장 발달하는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각 발달 단계에 대한 이론과 성장 발달 특성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건강한 아동의 건강 유지, 증진 및 질병이 있는 아동의 건강 회복과 관련된 간호 과정을 학습한다.

아동간호학 1,2 임상실습

성장 발달하는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급, 만성의 질병을 가진 아동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간호 과정을 적용한다.

지역사회간호학 1

지역사회와 인간생활의 관계를 이해하고, 역학이론, 기능이론, 체계이론에 의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비교하며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경제, 정치, 문화, 교육, 보건/복지, 교통/안전/환경체계와 건강과의 관계를 토의한다.

지역사회간호학 2

지역사회, 인구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간호요구를 파악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며 간호행위를 수행․평가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를 파악한다.

지역사회간호학 1 실습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사정, 진단하고 보건간호사와 역할을 파악한다.

지역사회간호학 2 실습

산업장 또는 노인복지관 등 지역사회간호 실무현장을 선택하여 선정된 간호대상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사정, 진단하고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을 파악한다.

핵심술기실습

간호학의 모든 전공과목을 마친 후 종합적인 간호 직무 수행을 위한 이해도 및 실기를 평가한다. 임상간호의 전반적인 이해와 대상자 중심의 집중적인 임상 교육을 위한 종합적 간호업무의 이해와 실제를 학습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환자 중심의 전반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직무 지식체의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정신간호학 1,2,3

주요 정신질환의 병태생리적 특성 및 치료방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정신질환자들의 간호요구를 사정하여 간호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간호계획의 수립, 수행, 평가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정신간호학 1,2 임상실습

정신질환자들의 간호요구를 사정하여 간호문제를 규명하고 이에 대한 간호계획의 수립, 수행, 평가를 실시한다.

간호 윤리학

윤리적 판단, 윤리학 이론, 윤리원리 등 이론을 기초로 하여 간호 상황에서 발생하는 윤리문제를 파악하고 의사 결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 1,2

인간의 생식과 관련된 생리 해부적 변화와 간호내용, 정상 분만과 고위험 분만, 고위험 분만의 과정 및 이와 관련된 건강문제의 파악 및 해결 분만시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모성간호학 2에서는 여성생식기 질환을 근간으로 한 여성건강문제의 질환이해 및 문제중심학습을 한다.

여성건강간호학 1,2 임상실습

모성간호학 1 실습에서는 분만실 실습을 통하여 분만시 통증관리 및 기타 신체, 심리적 간호, 분만 돕기, 산후 신체적 변화에 따른 간호 등을 학습한다. 모유수유, 산후간호를 제공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모성간호학 2실습에서는 여성과 외래, 여성과 병동의 실습을 통하여 사춘기 및 폐경기의 관리를 포함한 여성생식기 질환의 진단과정과 건강문제의 파악 및 해결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건강문제는 문제중심의 해결기법을 통해 해결방향을 익힌다.

통합실습

각 학생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4학기 동안에 임상 실습한 내용을 통합하는 실습이다. 간호사로 현장에 임하기 전에 간호사의 업무 전체를 그대로 실습하는 것으로서 인턴십과 같은 것이다.

보건의료정책 및 법규

간호와 직접 관련된 제반 법규의 종류와 내용을 이해하며 우리나라 보건의료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논의한다.

병원미생물학

인체의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 리켓치아 바이러스에 대한 형태, 생화학적 특성, 발병기전 면역학적 특성을 강의를 통하여 전반적인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특히 국내에서 문제되는 병원성 미생물에 대해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의학용어

보건의료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실무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를 학습한다. 질병, 치료, 검사 및 병태생리와 관련된 용어를 통해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환경보건

환경과 건강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을 토대로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화학적요인, 물리적 요인에 의한 환경피해사례에 대해 토의한다. 산업장을 대상으로 간호요구를 파악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며 간호행위를 수행·평가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를 파악한다.

간호와 영양

간호의 관점에서 정의되는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간호대상자들의 영양요구를 이해함으로서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치료적 건강시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코칭의 기초

협업의 기초과목으로 대상자중심의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대화법인 코칭을 간호현장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학습한다. 코칭의 유래와 개념, 코칭언어, 코칭 및 돌봄 대화 모델, 질문 방법, 피드백 방법 등을 실기위주로 학습한다.

임상시험연구방법론

임상시험연구의 전반적인 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임상시험 연구의 역사와 단계별 방법, 연구팀원으로서의 역할 등을 파악하고, 연구계획 및 수행, 효율적인 연구 환경관리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응급간호학

돌발적인 사고나 질병의 발생시 응급상황에 대체할 수 있는 응급간호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응급환자의 분류체계를 비롯하여 응급질환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이해함으로써 대상자들의 건강요구를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학적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종양간호학

본 과정은 종양간호 삶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암 관련 생물학, 암치료, 암 관련 증상관리 및 환자와 가족의 간호에 대한 내용을 제공한다.

간호정보학

간호실무와 간호서비스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고, 간호자료, 정보, 지식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재활간호학

만성질환 및 재활에 따른 건강문제를 이해함으로써 대상자들의 건강요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학적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노인간호학

노화를 비롯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노인의 특성과 노화기전 및 질병문제에 대한 접근으로 노인보건사업의 계획과 평가 및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학습한다. 또한 노인관련 시설의 실습을 통해 직접 노인이 갖는 다양한 문제의 파악과 프로그램의 작성 및 제공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임상시험관리

본 교과에서는 연구참여에 동의한 피험자에 대한 전반적인 스크리닝, 약물관리, 연구자 및 의뢰자와 연락, 피험자 교육, 동의취득, 피험자 연락 및 일정관리, 자료수집, 이상반응 관찰 및 보고 등과 관련된 연구코디네이터의 기본적 업무 수행내용과 관련한 내용을 제공한다.

보건교육학

간호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건교육 방법 및 원리를 습득하고, 실제 시범을 통해 구체적인 기법을 익힌다.

보건교육방법론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방법과 매체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한다.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성, 교육환경을 고려한 보건교육방법 및 교육매체를 선정하고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보건학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강관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환경, 질병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 활동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경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배운다.

보건교육실습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보건의료기관 등 각 생활터에서 보건교육사로서 업무 수행능력을 실습한다.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보건교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능력을 함양한다.

임상시험개론

본 교과는 임상연구 과정과 임상연구 코디네이터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개괄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임상연구의 정의, 단계, 절차 및 관련 용어를 학습하며, 임상연구코디네이터의 발달 과정, 역할, 국내외 현황, 교육기관, 발전 방안 등에 대해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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