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의료과학대학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며 올바른 윤리관을 갖춘 참인재 양성

의예과

학과 소개

의학은 인간의 고귀한 생명과 관계되는 건강 및 질병을 연구, 치료함으로써 인간이 건강하고 복된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류복지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학문입니다. 의예과 2년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교양과목, 자연과학 및 기초의학분야의 전문 과목, 국제화 및 급속히 발전하는 최첨단의학의 주역이 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특히 인간사랑의 순천향정신에 따라 환자들을 사랑하고 환자들에게 희망과 행복감을 갖게 하여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올바른 인격과 덕망, 의학지식을 고루 갖춘 의사가 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본 학과의 목표입니다.

  • 전인교육을 위한 준비 폭넓은 교양과 훌륭한 인성을 갖춘 의사가 되기 위한 기초를 닦는 과정으로 인간사랑학, 의료윤리 및 의료사회학, 의사소통학, 미디어 문예읽기, 사회봉사활동 이수 졸업제도 등을 통해 대인관계나 리더십, 특히 인간사랑이란 본 대학의 건학이념을 함양하고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의학과 과정을 위한 준비 물리화학, 유기화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세포학, 생물학, 비교해부학을 단계별로 이수함으로써 의학과에서의 전문의학 교육을 위한 체계적 준비를 하도록 한다. 또한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부 교육과정에서는 예과 과정부터 임상교수들이 직접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 첨단 미래 의학을 위한 준비 학습자료 DB가 구축된 최첨단 Computer Server를 활용하여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한 교육과 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생체기능재료학, 의공학, 의료정보학을 이수함으로써 자연과학의 의학에 응용 및 학문 간 통섭을 통해 급속히 발전해 나가는 새로운 의학의 변화 패러다임에 적응해 나가도록 한다.
  • 글로벌 시대를 위한 준비 국제화와 세계화를 대비해 예과졸업자격 영어시험인증제도(최소 토익 800점 이상), 원어민 전공교수에 의한 기초의학 전공강의 시행 및 그룹별 EPL(English Presentation Lecture)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 UCLA와 협력을 맺어 매년 6주간 SSP(Summer Session Program)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SCH의약바이오센터에서 지원하는 각종 외국대학의 견학 프로그램, 국제교육교류본부에서 주관하는 어학연수 등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국제적 시각과 안목을 갖춰 장차 GSD(Global Standard Doctor)로 성장하도록 한다.
교육 목표
  1. 1인간사랑의 순천향 정신에 따라 환자들을 사랑하고 환자들에게 희망과 행복감을 갖게 하여 삶의 질을 높여주는 친절하고 신뢰받으며 올바른 인격과 덕망을 갖춘 의사가 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자질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