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공과대학

전기전자공학을 기본으로 응용기술을 배우는 미래지향학과

전기공학과

학과 소개

전기전자공학을 기본으로 응용기술을 배우는 미래지향 학과로 충남에서 교육부 두뇌한국 21 2단계 사업에 유일하게 선정되었으며, 산자부의 차세대 무선부품 지역혁신센터와 최우수 실험실을 운영하는 특화된 학과입니다. 창조적 발상을 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의적 설계와 실험실습을 강화한 교과과정과 국영기업체,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 많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대단히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습니다.

21세기는 통합기술의 시대입니다. 하나의 기술로 생존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전기통신공학과는 기존의 전기, 전자, 제어계측공학의 한 분야만을 교육하지 않고 이들 기술을 융합한 응용기술을 교육하여 21세기 융합의 시대에 적응력이 있는 인재를 육성함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연구력과 사고력을 갖춘 고급인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매체와 방법을 활용해서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고도 산업기술에 적응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관한 창의적 설계와 실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 목표
  1. 121세기 정보화 산업사회의 발전방향과 전기, 전자, 정보통신, 제어계측공학의 새로운 이론과 응용방법을 선도하는 교육을 강화.
  2. 2다양한 교육매체 및 교육방법에 의한 능동적인 연구력과 사고력을 갖춘 고급인력의 양성.
  3. 3고도 산업기술에 적응하기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실력를 겸비한 공학인 양성.
  4. 4지역사회와의 활발한 산업협동체제를 구축함으로서 현장감있는 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발전과 더불어 국가의 기술입국에 공헌할 수 있는 실무적인 기술인력 배출.
자격증 안내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안전기사, 정보통신기사, 공업계측제어기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통신설비기사, 무선설비기사, 유선설비기사, 전파통신기사, 전자기사, 중등2급 정교사

졸업후 진로

우리 전기통신공학을 전공한 학생은 자신이 대학에서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사회의 전기전자통신제어 분야의 대부분의 진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해외유학, 대학원 석박사과정, 중등교사, 정부 및 한국전력공사 등의 공기업, 삼성 등의 대기업, ETRI, ADD 등의 정부출연 연구소, 정보통신 응용기업체, 자동화 기기업체, 마이크로프로세서 관련 응용시스템 개발 분야, 제어계측 및 자동화 관련 분야, 군사장비, 항해탐사 분야, 멀티미디어 응용시스템 개발 분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