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자연과학대학

건강하고 행복한 식을 위한 바른 먹거리를 차립니다.

환경보건학과

학과 소개

환경보건학은 인간을 중심으로, 주변 생활환경 및 산업환경에서 유발될 수 있는 유해인자들을 찾아내어 이들에 대한 측정․분석․평가 및 관리를 행함으로써 환경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고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며, 환경과 보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고 환경관리 및 연구능력을 함양시켜 환경보건 관련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재원을 육성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1988년에 설립된 환경보건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보건, 기초과학 및 기초의학 관련분야에 관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좀더 현실적인 교육을 위해 각종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 대한 현장실습을 행하고 있다. 또한 교직과목을 이수케 함으로써 중․등학교의 환경교사로 육성, 배출하고 있습니다.

교육 목표
  1. 1산업장의 작업환경관리와 근로자의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2. 2지역사회의 환경오염 실태를 파악하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과 환경보전을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3. 3건강 유해물질의 분석 및 관리 능력을 갖도록 한다.
  4. 4환경교사로써의 자질과 지식을 갖도록 한다.
자격증 안내

산업위생관리기사, 인간공학기사,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산업안전기사, 폐기물관리기사, 실내환경기사(신설예정), 중등2급 정교사

졸업후 진로

노동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등의 환경 보건 관련분야 공무원과 기업체의 산업보건관리자, 환경관리자, 집단검진센터(의료법인)에서 작업환경 측정 및 분석, 환경오염 방지시설업체, 국공립 및 사립 연구소, 산업보건협회, 산업보건기관, 환경, 산업보건, 보건계열 대학원 뿐만 아니라 환경교사, 보건교육사(신설예정) 등에 진출하여 사회와 국가의 환경과 보건을 위해 일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