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글로벌경영대학

급변하는 시대를 리드하는 실천철학의 길

관광경영학과

학과 소개

관광경영학은 국민의 사회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대적 사회현상인 관광을 올바르게 인식시킴과 아울러 이들 관광객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 사업을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관련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관련 전공자들에게 국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외국관광객유치를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여 2000년대의 국가전략산업인 관광산업을 이끌어 나갈 관광전문경영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 목표
  1. 1건전한 정신과 체계적인 전문지식을 갖춘 미래의 한국 관광산업의 전문경영인을 양성한다.
  2. 2호텔, 외식업체, 여행사, 항공사 등 관광산업분야에서 요구하는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뚜렷한 적성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3. 3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한 현장적응능력을 갖춘 고급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4. 4관광사업체 전문경영인들에게 요구되는 경영이론 및 사례중심 교육을 한다.
  5. 5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정보통신 및 사무자동화 능력배양을 한다.
  6. 6VTR, 위성통신 등 첨단 시청각교재를 이용한 회화위주의 어학교육을 강화한다.
  7. 7외국어교육원을 활용한 실질적인 회화구사 능력 배양한다.
자격증 안내

영어관광통역안내사, 중국어관광통역안내사, 일어관광통역안내사, 항공예약발권(TOPAZ)전문가, 항공예약발권(ABACUS)전문가, 투어에스코트,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한식조리사, 중식조리사, 일식조리사, 레크리에이션지도자, 국제회의기획사

졸업후 진로

21세기는 제조업 중심의 기업경영에서 점차로 서비스·문화·감성을 중시하는 관광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여행사, 항공사, 호텔, 외식업, 골프장, 테마파크, 카지노, 이벤트컨벤션, 렌트카 등의 기업들로 구성된 관광산업은 시장 규모가 해를 거듭될수록 확장되고 있다. 관광경영학과 졸업생들은 기존의 여행사와 호텔 중심의 취업분야에서 점차로 서비스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다양한 영역, 즉 외식업, 골프장, 테마파크, 카지노, 렌트카, 백화점, 대형마트, 택배업체, 제약회사 등으로 진로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시장의 규모가 확대 되면서 관광콘텐츠 기획과 마케팅 분야로 진출하는 학생들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