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급변하는 시대를 리드하는 실천철학의 길

신문방송학과

학과 소개

신문. 방송. 광고와 같은 대중매체는 날이 갈수록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 텔레비젼, 멀티미디어, 위성방송과 같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언론의 역할은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언론을 올바로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과가 신문방송학과 입니다. 이와 같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본 신문 방송학과에서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언론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 연구하고 이를 기준으로 보편타당한 지식체계를 구축하여 전문 언론인을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본과의 교육방침은 신문, 방송 및 PR, 광고, 출판, 잡지, 보도사진, 연극영화와 같은 인쇄 및 영상매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적 측면을 고려하여 교과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학과 교육과정의 진행은 1.2학년 과정을 통해서 신문방송학도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 알아야할 외국어 습득, 시사용어 숙지, 언론학 일반이론 이해, 뉴미디어 현상이해와 같은 기초적 소양개발에 중점을 두고 3,4학년에서는 언론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실무 언론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무언론인을 양성하는 과정에서 현직 언론인들을 초빙강사로 활용함으로써 현업 언론과 산학협동의 연계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신문방송학과의 교육목적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와 문화의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전문언론인과 문화창달의 주역을 양성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켜 교육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사회의 민주적 의사소통에 기여할 수 있는 건전한 여론선도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 목표
  1. 1인문사회과학의 기초적 소양을 습득한다.
  2. 2언론정보화 능력을 배양한다.
  3. 3실습교육 · 현장교육을 확충한다.
졸업후 진로

취재기자(신문, 잡지, 방송) 및 사진기자, 방송 프로듀서, 방송 구성작가, 아나운서, 리포터, 광고계(상품광고, 정치광고), 출판계, 연극계, 영화계, 멀티미디어, 뉴미디어, 통계기관, 지역언론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