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21세기 정보화사회 유능한 국어국문인을 양성

국어국문학과

학과 소개

국어국문학학과는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능한 국어국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어와 한국문학에 대한전문지식을 습득케 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력과 비판적 판단력, 정확하고 효율적인 언어구사 능력과 문장표현 능력을 아울러 갖추게 합니다.

한국어와 한국문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본 전공 출신의 졸업생들은 언어적 감각과 문학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 예컨대 신문사나 방송국의 기자나 프로듀서, 아나운서 등 말과 글을 다루는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게 되며 그 가운데서도 문학적 창작 능력이 뛰어난 이들은 방송 작가나 구성 작가로 활약하기도 합니다.

언어 특히 문장에 대한 정확하고 예리한 감각을 익힌 본 학과 출신들은 출판계나 광고계에서 편집자나 카피라이터로서 일하기도 하며 일반 기업체나 공공기관에서 홍보나 교육 분야의 일을 맡아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문학과 한국어에 대한 전문 지식을 살려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사나 학원 강사로 교단에 서는 것도 국어국문학 전공자가 걷는 보람된 길 가운데 하나이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 강단에 서는 본 전공 출신들도 적지 않은데 본 전공은 이미 본교와 타교의 대학교수를 배출하기도 하였습니다.

교육 목표
  1. 1한국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킨다.
  2. 2한국어의 연구를 통해 새로운 민족문화 창출에 이바지한다.
  3. 3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능동적 학습태도를 고취시킨다.
  4. 4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효율적인 언어구사 능력과 문장표현 능력을 기른다.
자격증 안내

논술지도사, 독서지도사, 한국어교원자격증,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 전자출판기능사

졸업후 진로

중등교사, 언론계, 출판계, 광고계, 교육기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