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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대응 TIP

우울증이란?

우울 상태에서는 침울하고 슬픈 감정이 자주 느껴지며 불행감, 공허감, 좌절감, 무기력감, 죄책감,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대단히 힘들어져서 읽는것과 다른 사람들이 말한 것을 수용하기 힘들어지 고 대화도 귀찮아져서 혼자 가만히 있기를 좋아합니다. 사고력 및 판단력 등의 인지적 기능이 저하되어 공부도 잘 안됩니다.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들고 자신에 대해서도 자책을 많이 하게 되며 때로는 자살을 생각하게도 됩니다.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가 감소하고 일도 하기가 싫으며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또 식욕이 감퇴하고 소화불량, 두통, 불면 등으로 고통 받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감기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흔한 심리적 문제입니다. 하지만 감기가 오래되면 폐렴 같은 좀 더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우울증을 극복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없으면 혼자서 극복하기 힘들 정도로 어려운 지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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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상태에서 벗어나는 일반적인 방법

  1. 1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무엇이 나를 괴롭히고 있는지 스트레스의 근원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십시오.
    흔히 친구 관계나 가족 관계의 갈등, 학업 및 학과 적응의 곤란, 경제적 곤란 등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2. 2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이러한 어려움을 혼자 고민하기보다 이해심 있는 친구나 선배와 함께 나누고 조언을 구하십시오.
  3. 3감히 평범해지라! - 자기 자신에게 지나치게 높은 목표나 과중한 부담을 지우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 보십시오.
  4. 4타인으로부터의 과한 관심과 인정을 기대하고 추구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십시오.
  5. 5하루 10분의 산책은 인생을 바꾼다 - 일상적인 생활 패턴을 바꾸어 보십시오.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일이나 새로운 일을 해보십시오.
  6. 6힘들땐 피해가자 - 가능하면, 불쾌감을 주는 사건이나 상황을 피하십시오.
  7. 7힘날 때 결정하자! 이것이 인생의 순리니라 - 당신을 옭아매는 중요한 결정이나 사건에의 개입을 피하십시오.

불안이란?

불안의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심걱정, 불길한 생각
  • 안절부절, 신경예민
  • 주의집중 곤란
  • 두려움, 공포
  • 입안의 침이 마름, 떨림
  • 얼굴붉힘, 흥분
  • 근육긴장, 심장박동 증가
  • 소화불량, 설사, 잦은 소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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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대처 방법

  1. 1 긴장 완화를 위한 기법들을 사용해 본다.
    • 팔, 다리, 배, 어깨와 목주변, 그리고 얼굴의 근육을 하나씩 힘주어 의도적으로 긴장시킨 후 순간적으로 확 이완시키기
    • 호흡을 아랫배로 천천히 깊게 쉬기
    • 편안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며 명상하기
  2. 2 친구와 일상의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한다.
    • 감정의 표현은 정신건강의 기본입니다. 자기가 겪는 스트레스나 불안에 대해 다른 사람과 얘기를 나누어 봄으로써 정서적인 위로나 지지를 얻을 수 있고 억압되었던 감정도 자연스럽게 표출될 수 있습니다.
  3. 3 불안을 일으키는 잘못된 생각이 있는지 점검한다.
    • 무리하게 계획을 세워 정신없이 바쁘게 자신을 몰아대고 있지는 않은가?
    • 생활속에서 겪는 여러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위협적인 것으로 과장해서 해석하지는 않는가?
    •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애정에 지나치게 연연해 하고 있지는 않은가?
    • 지나치게 완벽하고 높은 성취기준을 설정해 놓고 있지는 않은가?
  4. 4 전문가와 상담한다.
    • 혼자서 해결하기가 너무 힘들 때는 상담자와 불안증상들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불안이 야기되는 상황을 정확히 알고 또 그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심리테스트-지금 내 마음의 상태는?

심리테스트
  • A
    짝짝짝! 당신은 거뜬히 잘 살고 있습니다. 주변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관심 가지고 손 내밀어 보는 건 어떨까요?
  • B
    당신은 몇 가지 어려움은 있을 수 있지만 이 힘든 세상, 잘 헤쳐나가고 있어요. 당신에게 자아성장을 위해 대학생활문화원의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을 추천합니다!
  • C
    당신은 왠지 힘든데 이유를 모르겠다거나, 혼자 감당하기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심리건강상담실(041-530-1123)으로 전화해서 상담을 받아 보세요. 또 주변 사람들과 이 어려움을 나누시고, 심리건강상담실 내방상담을 꼭 권합니다.
  • D
    당신은 자살을 계획하고 있거나 충동적으로 자살을 저지를 위험에 처해 있어요.그러나 자살만이 지금 느끼는 고통의 유일한 탈출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심리건강상담실(041-530-1489)로 전화 주세요. 당신의 희망 찾기에 동참하겠습니다. 이럴 때야말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자살 위기 겪는 사람 돕기 4단계

내 주변의 사람이 위기에 봉착한 것 같다고요? 그들을 지켜 주고 싶다면 이렇게 대처하세요.

  • 신호 알아차리기
  • 자살 생각 물어보기
  • 대화하기
  • 도움 요청하기
1. 신호 알아차리기
  •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80%는 사전에 구조 신호를 보냅니다.
  • 몇개나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세요. 체크 개수가 많을 수록 위험하고, 긴급신호는 하나만 있어도 위험합니다.
행동
신체적 현상
하는 말
긴급신호
2. 자살생각 물어보기
  • 요즘 힘든 일 있냐고 먼저 말을 겁니다.
  • 죽고 싶은 생강이 있는지 담담하게 물어봅니다.
  • 자살계획이 구체적으로 있는지 물어보고, 도구를 마련했으면 치우도록 돕습니다.
3. 대화하기
  • 왜 죽고 싶을 만큼 힘든지 들으려고 애씁니다.
  • 걱정스럽고 도와주고 싶은 마음을 솔직하게 전달합니다.
  • 자살이 지금 고통의 유일한 탈출구가 아닐 수도 있으니 잠시라도 결정을 미루자고 설득합니다.
4. 심리건강상담실이나 전무기관에 도움 요청하기
  • 도와주고 싶지만 혼자서는 부족하니 함께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고 권합니다.
  • 교내 심리건강상담실, 정신건강위기 상담전화 등의 전문가와 주변의 가족,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 심리 건강상담실은 24시간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언제든 전화주세요.
    • 주간 : 041-530-1123(평일 9:00~18:00)
    • 야간 : 041-530-3024,3025(평일 18:00~24:00)
    • 평일 새벽, 주말 : 1388(평일 24:00~9:00, 주말 24시간 운영)
이런 건 피하세요.
  • 자살 자체와 감정의 옳고 그름을 논쟁하지 마세요.
  • 다 잘 될 것이라고 섣불리 위로 마세요. 자살 생각을 털어놓고 싶은 마음을 막아버립니다.
  • 비밀 보장을 약속하지 마세요. 가족과 전문가에게 알리도록 설득합니다.
  • 쇼크 받은 듯이 과잉반응을 하지 마세요.
  • 정말 자살위기가 시급한 경우, 그 사람을 혼자 두지 마세요.